아파트 방향 남향 동향 서향 북향 남동향 남서향 장점 단점 장단점 정리

아파트 방향 남향 동향 서향 북향 남동향 남서향 장점 단점 장단점 정리

이번 글은 아파트 방향, 주택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향의 기준은 거실이나 베란다, 또는 안방 등 메인인 방의 방향이 어느쪽에 배치되어있는지에 따라 기준을 정하게 되어있습니다. 방향이 중요한 가장 큰이유는 햇빛때문입니다. 풍수지리에서는 음지보다는 양지가 더 좋은 기운을 준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실제로 사람은 하루에 어느정도 일조량을 받아야 정신건강에 좋으며, 햇빛이 오래 들 수록 집이 따뜻하게됩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 때문에 아파트 방향이 중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는 과거부터 남향을 택하고 있습니다.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기 때문에 남향일 경우는 해가뜨는 내내 햇빛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아파트가 밀집되면서 남향으로 지을 경우 공간효율이 적어지기 때문이 서향, 동향 등으로 아파트를 지어 아파트단지가 ㅁ나 ㄷ인 형태로 지어지게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남서향 남동향의 개념이 추가되어 ㅅ 형태의 배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만약 방향의 개념과 해 비치는 시간이 이해가 안된다면 본인이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남쪽을 바라보고있으면 햇빛과 직접 컨택이 가능하지만, 북쪽을 바라본다면 햇빛은 나의 등만 비추고 앞쪽은 비추지 않습니다.

아파트 방향 남향(해 비치는 시간 일출 ~ 일몰)

아파트 방향

아파트 방향이 남향인 경우는 장점은 해가 동쪽에서 뜰 때 부터 낮12시, 해가지는 6시까지 일조량을 고루 받을 수 있어 집이 밝고 집안 구석까지 해가 잘 들어옵니다. 특히 남향은 겨울에 해가 잘들어와 난방비를 줄일 수 있으며, 대부분 사람들이 여름에는 더울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데 여름에는 태양의 입사각이 높아지기 때문에 의외로 직사광선보단 얕은 빛이 오래 들어옵니다.

남향의 단점으로는 다른 방향에 비해 가격이 비쌀 수 있으며, 남향으로 지어진 대단지의 경우 뷰가 안좋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방향 동향(해 비치는 시간 일출 ~ 정오)

아파트 방향

아파트 방향 동향은 해가 가장 빨리 들어오는 방향이 장점입니다. 또한 오후에는 해가 적게들어와 여름에는 시원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일찍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방향입니다.

단점은 해가 서쪽에 있을때 햇빛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겨울 오후에는 다소 추울 수 있기 때문에 이부분은 감안해야합니다.

아파트 방향 서향(해 비치는 시간 정오 ~ 일몰)

아파트 방향

이쯤되면 감이 오실텐데, 서향은 동향과 반대로 점심부터 오후까지 해가 들어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향과는 반대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아침보다는 오후에 생활하시는 분들한테 좋은 방향이며, 동향과 반대로 겨울에는 따뜻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은 여름에 더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운지역에서 남향으로 짓기 어렵다면 그 다음은 서향으로 집을 많이 짓습니다.

아파트 방향 북향(해 비치는 시간 없음)

아파트 방향

북향은 쉽게 이해시켜주자면 햇빛을 등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자신이 북쪽을 바라보면 햇빛은 등만 비추기 때문에 등이 따수울 수 있지만 햇빛을 볼 순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대한민국에서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북향으로 집을 짓지 않기때문에 없다고 봐도 됩니다. 그리고 풍수지리에서도 북쪽은 저승으로 가는길이라하여 북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지도 않습니다.

북향으로 짓는 경우는 상가건물이나 ‘경치’가 필요한 경우 북향으로 짓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서 기본적인 4가지 방향에 따른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는데요. 주거지라면 보통 선호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향>동향>=서향>북향 최근에는 아파트를 ㅅ형태로지어 남서향 남동향으로 지어 기존의 동향과 서향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언급하자면 남향>남동향>=남서향>동향>=서향>북향 순서로 선호 하고 있습니다. 남동향과 남서향도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아파트 방향 남동향(해 비치는 시간 일출 ~ 오후 2-3시 경)

아파트 방향

남동향은 아파트를 남쪽과 동쪽 사이 비스듬하게 짓는 방향으로 동향의 단점을 극복하면서, 남향으로 지었을때 공간 효율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 많이짓는 형태입니다. 남동향의 장점은 기존 동향보다 해가 2시간 정도 더 들어오지만, 오후 2~3시경 부터는 햇빛이 없어 겨울철 낮에는 추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방비가 남서향보다 더 나올 수 있지만 여름에는 시원해서 에어컨을 덜 틀어도 됩니다.

아파트 방향 남서향(해 비치는 시간 오전 11시경 ~ 일몰)

남서향도 아파트의 방향을 남쪽과 서쪽으로 비스듬히 지어 서향의 단점을 극복하고, 남향으로 지었을때 공간효율을 극복하기 위한 형태로 장점은 기존 서향은 정오 이후부터 햇빛이 들어오지만 남서향은 오전 늦게부터 햇빛이 들어옵니다. 겨울에는 따뜻하지만 여름에는 더울 수 있습니다.

다른글 더 보기

플로우, FLOW, 전망, 호재, 플로우코인, 분석

도지코인, DOGE, 전망, 호재, 코인, 분석

암호화폐 무료로 받는법-코박/에어드랍 코인 처분하여 약 15만원 획득(캐스트윗, STPT, 메디뷰, 그로우스앤밸류, 티오스) 나머지는 리플(XRP) 투자

택배 오는 과정

유심카드 사이즈 바꾸는 방법

북한 핵 위력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