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신청, 아낌e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결제완료, 보금자리론 승인 완료, 보금자리론 후기

보금자리론 신청, 아낌e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결제완료, 보금자리론 승인 완료, 보금자리론 후기

이번 글은 보금자리론 대출 신청부터 수령까지 모든 후기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

저는 아파트를 7월 21일에 계약하였으며 잔금일은 9월 6일이므로, 아파트를 계약하고 68일의 시간이 있으므로 해당 시간에 맞춰 대출을 진행하였습니다. 참고로 보금자리론은 70일 이상의 여유가 있으면 신청이 불가하며, 또한 너무 적은시간이 있어서도 안됩니다. 제 생각에는 아파트 계약일로부터 55~70일 사이가 가장 적당하다고 봅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이므로 앱으로 신청하였고, 기타 U-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이있는데, 결론은 직접가서할껀지, 은행을 끼고할껀지 차이지 똑같은 상품이며, 아낌e보금자리론의 장점은 공인인증서를 국세청, 정부24에 등록해놓으면 증빙서류를 알아서 스크랩해갑니다.

보금자리론 신청

그렇게 7월 21일 앱을 통해 대출신청을 하였으며 플레이스토어에 아낌e 보금자리론을 검색하면 다운 가능합니다.

준비물 : 공인인증서, 최근 1년치 소득(직장에서 떼올 것)

본래 필요한 서류가 소득증빙원, 가족관계확인서, 등본, 4대보험납입증명서가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자동 스크랩핑 됨이렇게 제출을 하고, 각 앱에서 묻는대로 응답하면됩니다. 최근 1년치 소득은 제가 왜필요한지 뒤에서 말씀드리지요.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 확인전화, 7월 23일 

보통 신청하고 당일~2일내로 확인전화가 옵니다, 보금자리론을 왜 신청했는지, 신청하면서 규제나 규정을 쫙 읇어주고, 동의를 얻습니다. 그리고 이때 최근 1년치 소득증빙(국세청에써 뗀것 말고, 직장에서 뗀거)를 추가로 제출하라고합니다. 그렇게 대출 신청 후 30일이 지난 8월 23일이 됩니다.

보금자리론 결제완료, 결재완료, 8월 23일

앱 상에서 결제완료(결재완료) 라고 뜨는데, 착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결재완료는 대출 승인이 아니라,

귀하가 내신 서류에 이상은 없으니 “일단 알고있어라”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신청한 대출금이 다 나오는지, 확정 금리는 몇%인지 결정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실제 콜센터 직원과 통화한내용)

보금자리론 승인 완료, 문자, 잔금 30일전후 +-2일

보금자리론 승인 완료

위와 같은 문자가 오면, 제출한 서류 문제가 없으며, 보금자리론을 받을 수 있다는 확정 문자입니다. 이 문자는 잔금 30일 전후로 +-2일에 옵니다. 이제 이 문자를 받았다면, 시중 5대 은행에 방문해 대출을 받으면 됩니다.

준비물

  1. 등기권리증 또는 부동산 계약서(부동산 방문)
  2. 주소변경이력이 포함된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각 1부씩(주민센터)
  3. 물건지 전입세대열람내역서/전입세대주 성명 전체(주민센터)
  4. 인감증명서 2부, 인감도장(인감이 없는경우 아무 도장 가게가서 인감도장 파달라고하면 5천원~n만원 사이로 팔 수 있으며, 이 도장을 들고 주민센터로가서 인감을 도장하면 인감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음)
  5. 신분증
  6. 통장
  7. 가족관계증명서(주민센터)
  8. 세입자가 있는경우 임대차계약서

참고로 부부인 경우, 공동명의로 주택을 구매한다면 위 서류에 대해 배우자도 똑같이 준비해야함(인감도장, 인감증명서, 배우자신분증, 주민등록초본, 등본을 들고 배우자도 동반 방문해야함)

이걸 들고 은행에 방문하기 전, 집주인과 부동산에게 잔금을 언제지불할지 이야기해서 날과 시간을 잡아야한다 그리고 부동산에게 아는 법무사가 있냐고, 법무사를 연결해달라고하자아는 법무사 1명쯤은 꼭 있다.

보금자리론 후기, 잔금일

저는 집을 처음사봤기 때문에, 제 통장으로 보금자리론이 꽂힐줄알았는데, 그게 아닙니다. 매칭된 법무사가 어느은행 어느지점으로 가라고 연락해주었기에, 그 지점으로 방문하였고 보금자리론 대출을 신청하였고 잔금을 언제 몇시에 지불할지 통보만 해주었는데

법무사가 제 대출금을 들고 잔금일에 옵니다. 그리고 그자리에서 매수인, 매도인에게 내야할 세금과 증빙서류를 모두다 작성하고 돈 정리를 해줍니다. 법무사는 부동산거래에서 발생하는 법적인 문제를 모두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추가서류로는

  1. 가족관계확인증명서(상세)
  2. 등본(주민번호나오게)
  3. 인감
  4. 신분증
  5. 선수관리금(4.8만원)
  6. 부동산 계약서

참고로 저는 생애최초주택구입자라 취득세감면 50%에 해당되었습니다. 만약 본인이 생애최초주택구입자 해당자이면, 법무사에게 미리 거래전에 말씀하시면 서류를 준비해옵니다.

대상자 :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로 수도권4억, 비수도권 3억 미만의 주택구입자

감면액 : 1.5억 이하 100%, 그 외 50%

감면기간 : 2020년 7월 10일~2021년 12월 31일

이렇게 주택 거래가 끝나면 진빠집니다. 등기권리증은 법무사가 법적 행정처리가 끝나면 약 7일후에 나옵니다.

잔금 이후

보금자리론을 받은 경우 3달 이내로 전입신고를 해야하는데, 저는 그냥했습니다. 전입신고를 한 후

  1. 등본
  2. 전입세대열람원 2개를

은행에게 팩스로 보내야하며, 법무사가 바뀐주소에 대한 증빙서류를 요청하면 다 보내줘야합니다.

다른 글 더 보기 부동산 용어 정리(임대인, 임차인, 공시지가,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연립주택 등)

보금자리론 대출, 생애최초주택구입 https://kasper1030.tistory.com/720

다른글 더 보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티스토리 백업하기

다른글 더 보기 워드프레스 호스트와 도메인 연결

다른글 더 보기 원숭이두창이 무서운이유

다른글 더 보기 100% 탈모 극복 경험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