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이란?
크라우드펀딩은 Crowd = 군중, Funding =자금이라는 단어가 합쳐져서 만들어졌습니다. 기업은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시설 확충도 해야하고, 인력도 뽑아야하고 제품도 팔아야하며 제품을 팔기위해 마케팅을 해야합니다. 문제는 이 모든 과정에서 소요되는게 바로 돈(Money)입니다. 기업은 이 돈을모아 회사 운영자금으로 써야합니다.
회사는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이 있습니다.
1. 정부지원을 통한 자금확보
2. 은행으로부터 융자(대출)
3. 투자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투자 방법은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크라우드는 익명의 다수에게 투자금을 모으는게 시작입니다. 이때 투자금을 모우는 주최는 개인이될 수도 있고 단체가 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와디즈, 인디고고와 같은 플랫폼을통해 중계를 받습니다.
해당 플랫폼에는 투자를 받고싶은 기업들이 모여 자신의 상품이나 주식등을 대가로 지불하며, 익명의 다수가 모인 투자금은 기업이 주는 대가와 맞교환을 하게됩니다. 기업이주는 대가에 대하여 아래쪽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 시 기업이 주는 대가
크라우드펀딩은 종류에따라 리워드형, 투자형, 대출형 3가지로 나눠지는데 각각의 사례를 예시로 들어 이해 시켜드리겠습니다.
1. 리워드(후원형)
리워드 형은 어떠한 대가를 상품이나 현물로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상품이라고하면 이미 기업이 갖고있는 상품을 구매하듯 투자를 유도하는 방식이며 현물로는 대표적인게 문화예술 분야입니다. 자금이 모여 공연이 수행될 때 쯤 미리 시사회에 참석할 수 있게 해준다던지의 형태입니다. 예를들자면 아래와같이 캠핑용품선풍기를 팔려는 업체인데,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자금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사실 리워드형은 일반 판매랑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2. 투자(증권)형
투자(증권)형은 기업이 갖고있는 비상장 주식을 미리 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나중에 커지면 IPO를 통한 상장까지도 이어질 수 있고, 그렇게 기업이 성장한다면 투자자는 대박을 칠 수 있지요. 다만 일반 주식청약과 다른점은 위험성이 더 크며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어렵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3. 대출형(채권형)
대출형은 투자형처럼 지분을 받는게아니라, 돈을 빌려주는 행위입니다. 때문에 투자형보다 큰 수익을 얻을 순 없지만 담보가 잡혀있어 안전성은 그나마 높은편에 속합니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 잘 보고 해야한다.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위험성도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스타트업이 내놓은 제품이랍시고 칫솔을 5천원에 크라우드펀딩을 했는데, 알고보니 중국에서 300원에 판매중인 칫솔이였었습니다. 또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를 유치하는 기업 대부분은 스타트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 망할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스타트업들은 보통 7년차에 80%가 폐업합니다. 만약 자신이 투자(증권)형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했다고하면, 기업이 망하는 순간 주식은 휴지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IR과 재무현황등을 자세히 확인하셔야하며, 이 스타트업이 뜰수 있을지 대표의 의지도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1. 오픈트레이드(리워드형, 투자형)
2. 와디즈(리워드형, 투자형)
3. 텀블벅(리워드형)
4. 크라우디(리워드형, 투자형)
5. 인디고고(리워드형, 투자형)
다른글 더 보기
암호화폐 무료로 받는법-코박/에어드랍 코인 처분하여 약 15만원 획득(캐스트윗, STPT, 메디뷰, 그로우스앤밸류, 티오스) 나머지는 리플(XRP)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