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다음 검색누락 원인과 해결 까지 실제후기

티스토리 다음 검색누락 원인과 해결 까지 실제후기

사건의 발단

필자는 블로그 2년차이다. 현재까지 3개의 블로그를 운영중인데, 본 블로그가 가장 처음 만든 블로그이자, 무려 2년간 800개가 넘는 포스팅을 쓴 묵직한 블로그이다.

처음 티스토리를 했을때, 다음 유입량만있었고 그 이후 욕심이 생겨서 네이버, 구글 등에 많이 노출되도록 간절히 소망하고 기도했다. 2021년 8월 그 소원이 이뤄졌다.

티스토리

이제 8월이후로 내 블로그는 단숨히 10만을 넘겠지 하는 부푼 기대감으로 블로거의 본질을 잊지않고자 꼬박꼬박 포스팅을 하였다. 그렇게 2021년 12월 이상하게도 조회수는 크게 늘지 않았고, 수익도 제자리였다. 오히려 줄었다.

티스토리

구글검색은 4만을 찍었지만, 문제는 바로 다음 검색이다. 다음 노출이 2만3천건에서 996건으로 엄청줄었다.참고로 필자의 글 하나는 카카오 뷰 최상단 노출로 하루동안 카카오 유입량이 6000을 찍은 블로그였다. 이런 블로그가 다음 유입량이 996이라고?…. 무언가 문제가 있겠지 싶었다. 그리고 2022년 1월 드디어 문제가 터졌다.

티스토리 다음검색에서 조회수 0이되다.

2022년 1월 18일

티스토리

다음 검색으로부터의 유입이 0 이였다. 혹시나 내 블로그가 다음에 누락되고있나 싶어서 다음에 검색을해보았다. 역시나.. 내 블로그가 통으로 누락되어있었다.

티스토리

나는 이 글에서도 맹세할 수 있다. 애드센스로 수익창출에 맛들린건 맞지만 그래도 블로그를 통해 타인에게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싶다는 순수한 마음은 변하지 않았다. 그렇기때문에 더더욱 객관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포스팅을 하였고 풍부하게 콘텐츠를 구성해나가려고했다.

이런 자세로 블로그를 임했는데 통누락? 내가 왜 이런 뭐같은 상황을 겪어야할까? 라는 생각에 이때부터 반 폐인 모드에 돌입하였다. 물론 나는 본업이있고 블로그는 부업이지만, 부업으로 번돈은 내 용돈으로도 직결되는 부분인지라 엄청 민감했다.

다음 티스토리 문의하기

일단 내 블로그가 통 누락되었다고 확인이되면, 정확한 원인을 위해 고객센터에 문의해야한다. 문의하는 방법은 다음 홈페이지에서 고객센터로 들어가 문의를 해 메일로 답변을 받거나, 성격이 급한사람은 오전10~오후18시30분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채팅문의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고객센터로 문의하는법

다음 홈페이지 맨아래보면 고객센터가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를 클릭하자

티스토리

유용한 도움말에 보면 “블로그 방문수가 급증/급감 했어요.” 가 있다. 이걸 클릭해보면 아래 문의하기 버튼이 활성화된다.

티스토리

문의하기에 문의 분류, 제목, 내용을 기입하고 파일첨부로 유입량이 급감했다는 증거를 첨부하였으며,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링크를 적어서 메일로 제출하였다.

티스토리

그렇게 아침 9시30분~50분쯤 답변이온다. 자세하게 검토할테니 기다려달라는 양해 메일이다.

티스토리

그리고 오후 3시쯤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았다.

티스토리

???? 내 블로그가 카카오 최상단 노출, 다음 조회수 2만3천이였었는데 부정적인 불법? 스팸? 나는이런걸 저질른적도 없고, 이런걸 할 생각도없을뿐더러 청소년 유해 이런 이야기도 쓴적이없는데??? 이때부터 답답해 미치기 시작해서 카카오 고객센터 채팅문의로들어갔다. 만 아래 상담직원으로 전환을 누르면,  문의항목에 티스토리를 클릭해서 상담 매칭을 기다리면된다.

티스토리
티스토리

그리고 상담직원에게 내가처한 상황을 이야기하였다. “나는 절대로 불법, 광고, 유해물을 제작한적도없다” 그러나 돌아오는 답변은 딱 하나다. “너의 블로그는 검색엔진이 불법이라고 판단하고있다. 그리고 그이유를 알려줄수없다”

나도 상담직원에게 3시간동안 같은 질문을 하였고, 상담직원도 결과적으로는 정책, 검색엔진원리 악용소재 때문에 절대로 이유를 말해줄수없다고하였다. 이렇게 몇일동안 상담직원을 괴롭혔지만 결과적으로 똑같은 답변만 얻었다.

즉 억울하게 통 누락을 당해도 절대로 구체적인 이유는 안알려준다. 알아서 찾아야한다.

티스토리 점검사항

  • 1. 과도하게 몇개의 키워드를 반복한 경우를 체크해보자.
  • 2. 혹시나 자신이 쓴 글중 링크를 걸었는데 그게 타사 또는 타 포털로 이어지는 링크를 걸었는지 체크하자.
  • (이 부분은 다음이 정말 싫어할것다. 특히 네이버, 타 SNS 등으로 가는 링크)
  • 3. 애드센스광고를 심하다 싶을정도로 개제한 경우
  • 4. 기타 누가봐도 불법적인 요소를 내포한 경우
  • 5. 타인의 글을 짜깁기하거나 복붙한 경우(이분은 블로그 접거나 네이버로 가는걸 추천)

나는 그래도 추측가는글이 있었다. 나의 카테고리를 보면, 암호화폐분석이라는 카테고리가있고, 글 아무거나를 클릭해보면 이런식으로 링크들이 걸려있었다. 즉 61개의 코인 관련글이 있었고, 글 하나당 링크가 4개씩 걸려있었다는 점 이부분이 가장 의심이 갔다. 그래서 61개의 모든글의 링크를 해제시켰다.

티스토리

그렇게 고생을하고, 다시 카카오 상담사에게 상담을걸어, 너네가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려주진 않았지만, 나는 내가 의심가는 부분을 다 고쳤다. 그래서 너네가 직접 내 블로그 검색엔즌을 통해 재수집을 한번 시도해보길 바란다. 라고 보냈다.

그리고 드디어….

티스토리

다음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를 수집하는데 문제가 없다라고 연락을 받았다.

티스토리

내가볼때는 이제 불법적으로 분류되진 않지만, 다음 검색에 노출되려면 이제 시간이 해줄것이다 라고 판단한다.

나는 이 부분을 이해하는게 나도 프로그래머였기 때문에, 누락된 티스토리가 다음에 수집될려면 최소 몇주는 걸릴것으로보인다. 그래도 결과적으로 통 누락이 왜 발생했고, 이 문제점이 무엇인지도 찾아내었고 결국 해결했다.

그리고 추가로 말하자면,

이런식으로 확실하게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이있다면, 고치면된다. 그러나 문제라고 의심되고 찾아서 재검색을 요청해도 검색엔진이 당신의 블로그는 불법으로 인식합니다. 라고 받아들이는 순간, 몇일동안 원인을 못찾았고, 블로그의 글이 몇개 없다면 그냥 새로파길바란다. 다만 확실한건 새로판 블로그도 자신이 안좋은 글쓰기 방법, 다음이 싫어하는 방법으로 글을 썼다면 언젠간 또 차단당할 수 있다는 점은 명심하자.

즉, 새로파도 결과적으로 블로거의 습관이나 방식에따라서 또 차단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하게 남의 글을 짜깁기하지않고 창작한 고품질 글을 쓰길바란다.

다른글 더 보기

아파트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 인기 순위, 아파트 건설사 종류, 래미안,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아이파크, 현대산업개발, 롯데캐슬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갈등, 관계, 관련주, 이유

지진 세기, 지진 규모, 리히터 규모, 지진 진도

MBTI별 범죄를 저질르면?

돈을 쓸어담은 MBTI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