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경인선, 전철, 청학역, 은계역, 신천역, 광명 노온사역,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

제2경인선, 전철, 청학역, 은계역, 신천역, 광명 노온사역,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

현재 인천 서구, 미추홀구, 중구, 남동구 일대 및 부천시민은 제 1 경인선 구로-온수-역곡-부천-부평-동암-주안-제물포-동인천을 지나가는 노선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노선을 이용하는 인구가 엄청나다는점입니다. 정부는 1기 신도시 계획 때 도로와 전철을 제대로 구축하지 못한것을 이유로 꼽습니다.

참고로 저도 저 노선을 통해 직장을 다녔었는데, 진짜 장난아닙니다. 동인천에서 출발하는 급행열차를타면 이미 제물포역을 지나고부터 열차가 꽉 차버립니다. 그 이후 역부터는 출근/퇴근시간에 엄청나게 밀집됩니다. 심지어 차량이 가장많은 10량을 운행하여도 마찬가지지요. 그래서 대안이 제2경인선입니다.

제2경인선

제2경인선 계획

이 노선에 밀집되는 인구를 분산하기 위해 제2경인선을 계획하게됩니다. 2019년부터 추진중인 이 노선은 서울특별시 구로구를 시작으로 광명을지나 시흥을지나 연수구로 우회하는 노선이며 인천 종착지는 청학동입니다. 초안으로 제시된 노선은 인천-청학-신연수-남동인더스파크-인천논현-도림사거리-인천서창-신천-신광명-하안-철산-구로였었습니다. 2019년에 제시된 노선인 만큼 시흥이나 부천옥길이 반영되지 않았는데, 이후로 제시된 노선은

제2경인선

청학-신연수-인천논현-도림사거리-인천서창-신천-은계-옥길-노온사-하안-철산-구로가 됩니다. 추가로 시흥 광명 주민들의 교통체증 해소를위해 신도림-영등포-노량진까지 연장운행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노선이 완성되면 인천 청학부터 서울 구로까지 약 30분정도 소요되며, 신도림까지는 약 32분, 영등포까진 35분, 노량진까진 40분정도 소요됩니다.

현재 제1 경인선에서 시흥을 가기위해서는 소사역에서 환승해야하며, 인천 남동구 또는 계양구를 가기위해서는 부평에서 환승을 해야하며, 인천 서구를 가기위해서는 주안역에서 환승을 해야합니다. 인천 서구 청라의경우 7호선 연장을 통해 해결하고자하지만, 문제는 시흥과 인천 남동구, 미추홀구를 직행하는 열차는 없습니다. 현재 이 사업은 사전타당성조사 B/C 값이 1.05이나온 상태(1이상일 경우 사업이 타당)이며, 인천시, 시흥시, 광명시에서 추진하고있습니다.

현재까지 상황을 살펴보면

  • 2021년 하반기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및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시킬 계획이며,
  • 2022년 하반기 기본계획 고시(국토부)예정
  • 2024년 하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여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첫 삽을 뜰 예정이며
  • 2030년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제2경인선 문제점

1. 철도 모형(곡선 문제)

제2경인선

위 지도를 보면 시흥에서 광명으로 진입하고 하안까지 오른쪽으로 꺾인 U자 모형입니다. 하안역구간은 이러한 이유로 국토부 입장에서 하안역을 빼버릴 수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2. 드리프트발생

인천구간의 도림-논현-신연수 구간에 큰 수요가 없을것으로 예상되어 이 부분도 문제입니다. 연수구나 미추홀구의 수요는 높지만 서창부분은 이제서야 아파트가 들어서고있고 이주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수요미충족으로 인한 새로운 대처방안이 제시될 수 있습니다.

3. 옥길역

위 드리프트 문제 대안으로 옥길신도시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미 옥길을 미경유하냐 경유하냐에 따라 0.05점의 B/C점수 차이가 있었습니다.

제2경인선

즉 인천시, 시흥시, 광명시에 부천시를 끼워넣어버리자는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광명의 경우는 광명시의 시민을 달래기위해 철도 노선을 심하게 휘어트려 하안역을 지나려합니다. 그러나 은계를지나 옥길쪽으로 빠진다면 철도 노선의 부담도 줄어들 뿐더러, 옥길수요>하안수요이므로 사업타당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철도차량사업소

사실 처음 광명시에 노선을 휘면서까지도 철도를 계획한 큰 이유가 구로에있는 차량기지를 광명시에 옮긴다는 전제가 있었지만, 문제는 광명시에서 차량기지를 받지않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3기신도시 등의 이유가 있는데 인천광역시는 남동구 일대에 있는 밭이나 임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보이고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광명시는 차량기지도 가져가지 않으면서, 여러개의 역을 광명시에 신설하려하는 입장이며, 이에 대한 국토부, 인천광역시는 그렇다면 옥길(부천시)를 추가하여 광명시에 긴장을 주려는 상황입니다. 광명시의 입장에따라 옥길을 지나가냐, 광명에 여러개 역을 추가하냐의 결론이 나겠지만  확실한건 인천 부평 아랫동네인 미추홀구, 연수구와 시흥 은계는 서울로 진입하기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 이 노선은 신설될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글 더 보기

아파트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 인기 순위, 아파트 건설사 종류, 래미안,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아이파크, 현대산업개발, 롯데캐슬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갈등, 관계, 관련주, 이유

지진 세기, 지진 규모, 리히터 규모, 지진 진도

MBTI별 범죄를 저질르면?

돈을 쓸어담은 MBTI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