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주 모음

메타버스 관련주 모음

이번 글은 메타버스 관련주 글입니다. 여러분들은 메타버스에 대해서 알고계시나요? 이미 과거부터 영화 소재로 많이 다뤄졌습니다. 써로게이트, 아바타, 메트릭스처럼 3차원의 가상공간 또는 로봇이나 개체와 신경연결 등을 통해 현실세계에서 살아가는 이야기들 말이지요.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이라는 메타(Meta)라는 단어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현실세계가 아닌 현실세계와 흡사한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일컷는데, 단순하게 가상의 세계를 만들어놓은게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 활동 등이 이루어집니다. 메타버스의 기반기술은 바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인 AR/VR입니다. 이 AR/VR기술이 한 차원 더 진화해서 만든 기술이지요. 메타버스를 통해 제 2의 세상이 펼쳐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기술적 한계는 바로 통신 속도였습니다. 문자, 음성, 이미지를 전송하는 형태는 2G 3G 4G를 통해 발전해나갔고, 한차원 더 빨라진 5G가 개통되면서 메타버스의 공간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구현 할 수 있는 초고속, 초연결, 초저지연의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메타버스가 급격하게 주목을 받은 이유는 바로 코로나19 때문인데, 비대면과 온라인이 확산되면서부터 입니다.

물론 갑자기 등장한 기술 분야라 학계나 산업계에서는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이거다 라는 기준이나 정의는 없어 아직까진 한계가 존재합니다. 간단한 예시를 들어봅시다.

메타버스 관련주

우리는 AR기술을 이미 체험했습니다. 바로 포켓몬 GO에서 부터 말입니다. 스마트폰을 들고 포켓몬 GO를 실행하여 현실세계를 걸어다니다보면 이곳 저곳에서 다양한 포켓몬들을 잡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 포켓몬 GO가 메타버스 기술과 접목된다면, 우리는 정말로 어렸을때 보았던 것 처럼 가상공간에서 포켓몬을 잡으면서 돌아다닐 수 있고, 만화 속 주인공 처럼 활동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는 네이버의 제페토나, 미국의 로블록스 입니다. 네이버제트(Z)가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살펴보자면, 증강현실 AR 아바타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이 구축되어있는데, 자신과 닮은 캐릭터를 만들고 이 캐릭터가 가상의 세계에서 SNS뿐 아니라 문자, 음성, 이모티콘 등의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잘 이해 안되시는 분들은 네이버 제페토를 한번 써보시길 바랍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1. 선익시스템(메타버스 대장주), 메타버스 장비의 OLED 기술

– 선익시스템은 본래 OLED 관련 주식인데, 메타버스의 디스플레이 구현과 AR, VR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OLEDoS용 증착 장비기술을 갖고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2. 한빛소프트(메타버스 대장주), VR콘텐츠 및 게임 메타버스

– 한빛소프트는 게임관련 종목인데, 삼성전자와 함께 VR 스포츠 교실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있으며 최근 오디션 VR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3. 알체라(메타버스 대장주), AR 솔루션 기술 보유

– AI영상인식 솔루션 전문업체로 네이버의 자회사입니다. 스노우 카메라에 AR 솔루션을 제공하고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4. 와이제이엠게임즈(메타버스 관련주), VR 콘텐츠 개발

– 본래는 진동모터를 개발하던 업체인데, 이 진동모터가 스마트폰에 들어갑니다. 이뿐만아니라 협력사인 원이멀스와 함께 VR 게임, 플랫폼을 개발해 10개국에 대해 VR콘텐츠를 서비스하고있으며, 중국 및 베트남 법인에서 VR 및 모바일 게임 산업을 수행중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5. 씨엠에스에듀(메타버스 관련주), 교육 메타버스

–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업체인 유니티와 메타버스+교육 연계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6. 칩스앤미디어(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구현을 하기위한 비디오 기술

– 직접적으로 메타버스를 하는 기업은 아니지만 고해상도 비디오 제공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를 통해 AR/VR용 시스템 칩을 개발하고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7. 에스코넥(메타버스 관련주), 삼성 VR기어

– 핸드폰 외장부품 개발사로, 과거 삼성전자 VR기어의 금속 납품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8. 자이언트스텝(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구현을위한 장비

– 증권가에서 메타버스 수혜주라고 콕 찍은 종목으로 광고, 영상 VFX, 리엄타임 콘텐츠 등 메타버스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9. 엠게임(메타버스 관련주), 게임 메타버스

– 본래 게임을 운영하던 회사로 넷마블이나 NC에게 밀렸지만 열혈강호 VR 게임을 출시하였으며, 미국 메타버스 기업인 유니티와 함께 플랫폼 협약을 하였습니다. 뿐만아니라 충남에 VR 테마파크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10. 이랜텍(메타버스 관련주), 삼성 AR글라스

– 삼성 AR 글라스를 생산하는 업체로 메타버스와 연관이 있는 종목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그외 메타버스 관련주

– 지니뮤직(VR기술 보유 및 알파서클이라는 기업과 함께 K-POP 앨범을 출시할계획)

– 비비안(AR, VR 콘텐츠 플랫폼 개발업체인 포비스티앤씨의 지분을 20% 갖고있으며, 이 포비스티앤씨는 AR 솔루션업체인 PTC와도 총판 계약 체결)

– 주연테크(과거 MS 소프트와 혼합현실 MR 플랫폼 확대 때 파트너로 선정되었음)

메타버스 ETF

7월 1일자 기준 메타버스 ETF가 뉴욕증권거래소에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포트폴리오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로블록스 등이 담겨있습니다. 엔비디아는 7.9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텐센트 5.88%, 로블록스 5.02% 순서입니다.

관련 ETF

  • SPDR S&P 500 ETF Trust
  • Invesco QQQ Trust
  • Roundhill Ball Metaverse ETF
  • Vanguard S&P 500 ETF
  • Vanguard Total World Stock Index Fund ETF

국내에서는 KB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이 이미 메타버스 펀드를 내놨고,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출시예정입니다.

메타버스 해외 관련주, 해외 주식, 해외 종목

  • 1. 로블록스
  • 2. 마이크로소프트
  • 3. 아마존닷컴
  • 4. 페이스북(메타로 바뀌고있으며 향후 큰 성장 기대 중)
  • 5. 엔비디아
  • 8. 버진 갤러틱홀딩스
  • 9. 텐센트 홀딩스
  • 10. 카니발

다른 글 더 보기 전세사기 안당하는법, 보증금보증보험, 깡통전세, 갭투자

다른 글 더 보기 상속 증여 차이와 대상, 상속세와 증여세 계산하는 법

다른 글 더 보기 엘리뇨와 라니냐 현상

다른 글 더 보기 가장 센 태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