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신도시를 들어가기전 지난번 우리는 1기신도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1기 신도시는 5개의 신도시가 탄생했고, 서울의 집값을 잡는데 큰 도움을 주었지만, 교통의 문제가 심각한건 아직도 여전합니다. 이번글은 2기 신도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2기 신도시 개요
1기 신도시는 노태우 정부에서 추진된 사업입니다. 2기 신도시는 노무현 정부에서 추진하게 된 사업인데, 1기 신도시의 영향이 큽니다. 1기 신도시는 서울의 인구 집중 및 집값상승에 도움을 주었지만, 이 때문에 경기도, 인천부분의 인구밀집이 커지게됩니다. 이 상태에서 2000년 초 대출규제가 완화되어 집값이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이 집값 상승을 막기위해 등장한 신도시 입니다.
2기 신도시 주요도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판교신도시(성남)
- 2. 동탄신도시(화성)
- 3. 김포 한강신도시
- 4. 파주 운정신도시
- 5. 광교 신도시(수원, 용인)
- 6. 양주신도시
- 7. 위례 신도시(송파, 성남, 하남)
- 8. 고덕국제신도시
- 9. 검단신도시(인천 서구)
- 10. 아산신도시(천안, 아산)
- 11. 도안신도시(대전 서구, 유성구)
이중 여러분들도 잘 알겠지만 비싼 동네의 선두고 판교와 위례가 등장하였죠.
2기 신도시 각 지역별 면적 및 수용인구, 인구밀도는 위처럼 되어있습니다. 확실히 서울과 가까울수록 신도시 면적이 작아지면서 인구밀도가 높습니다. 2기신도시 특징은 1기 신도시의 배드타운 성격 즉, 자급자족을 못하기 때문에 서울출퇴근이 많아지는 문제 또 이로인해 발생하는 교통망 문제등을 극복하기위해 자급자족의 기능을 살려 개발하였습니다. 물론 위 도시 중 판교를 제외하고는 그런 기능들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판교는 IT단지가 활성화 되었지만, 타 지역에는 여러분들이 아는 공단이나 산업단지가 있나요?
그리고 오히려 2기 신도시 때문에 교통이 더 헬게이트가 됩니다. 주로 김포한강신도시, 광교신도시 등이 있습니다. 이 구간으로 출퇴근하시는분들은 아실껍니다. 그리고 검단신도시의경우는 제대로된 철도도 없습니다. 물론 2021년에는 9호선도 연장하거나 인천지하철을 연장하는 방법으로 극복하고있지만 실질적으로 편해졌다, 살기 좋네 라는 말은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이들 대부분 상권도 기존 대도시에 묻어가는 수준이고, 대부분 단지들이 주거지역입니다. 고로 목표와는 다르게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평가들이 많습니다.
사실 판교랑 위례를 제외하면 크게 성공하지 못한 사업이며, 그나마 동탄도 무난한 평가로 봅니다. 1기신도시는 수도권 인구를 분산시켰지만, 2기 신도시는 결국 이런 실패이유때문에 서울 중심이 더 가속화되어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각 도시별 특징을 알아볼까요?
판교신도시(성남)
판교신도시는 분당신도시와 맞붙어있습니다. 2003년부터 2011년까지 개발되었습니다. 입주는 2009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고로 성남에서 가장 비싼 단지를 만들어냅니다. 2기 신도시 중 성공한 사례입니다. 그 이유는 테크노밸리유치를 통한 자급자족이 가능한 도시라는점입니다. 또한 신분당선/경강선을 통해 교통의 편의성이 높습니다.
동탄신도시(화성)
동탄신도시는 1신도시와 2신도시로 나눠집니다. 화성이 관할지역이지만 대부분 주민들은 수원, 용인, 오산 시민입니다. 참고로 동탄 1신도시와 2신도시는 별개의 신도시입니다. 그나마 2기신도시 중 성공한 사례의 도시로 뽑습니다. 열차, 전철, 고속도로 인프라가 충분한 지역 중 하나지요.
김포 한강신도시
2003년에 계획되고 2010년부터 본격 공사 2012년부터 입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도시는 문제가 교통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5호선과 9호선을 연장하겠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9호선은 연장됐지요? 그 전철이 없었을때 김포시민들은 최악의 대중교통을 이용하였습니다. 김포신도시는 미분양이 엄청 많았습니다. 그러나 2014년 전세난이 시작되고 김포로 몰려들기 시작하며 2018년부터 집값이 상승함에 따라 그나마 저렴하고 한강이 보이는 김포 한강신도시로 모이게됩니다.
파주 운정신도시
파주에 있는 신도시입니다. 입주시기는 판교신도시와 비슷한 시기인 2011년이였습니다. 이 도시는 현재 GTX A 노선 계획으로 인해 관심을 많이받고있습니다. 파주 운정신도시는 실패한 도시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자급자족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파주출판단지와 LG디스플레이 파주가 파주에 있음에도 운정신도시와는 거리가 멉니다. 그리고 상권이 부실합니다. 파주 운정신도시는 정말 거주를 위한 지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다양한 시설들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또한 운정신도시는 제 2의 한국전쟁을 염두해놓고 만든 도시입니다.
광교 신도시(수원, 용인)
광교신도시는 수원 88%, 용인 12%를 공유하고있습니다. 2016년 신분당선이 연장개통되면서 교통편이 좋아진 곳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지점에는 유명한 광교호수공원이 있습니다. 상권은 충분한 도시이며, 삼성과 인접해 성공한편에 속한 신도시입니다.
양주신도시
양주신도시는 대한민국에서 지어진 신도시 중 가장 북쪽에 있는 신도시입니다. 양주신도시는 본래 2007년부터 착수해 2013년까지 마무리될 예정이였지만 2008년 세계금융위기로 공사가 지연되면서 2022년까지 예상되고 있습니다. 고만고만한 교통여건을 갖고있으며 GTX C가 예정중입니다.
위례 신도시(송파, 성남, 하남)
판교와 버금갈 정도로 핫한 지역입니다. 송파, 성남, 하남 세지역을 모두 끼고있어 행정구역 관련으로 문제가 많습니다. 어느정도냐면 같은 단지에 같은 아파트인데, 동호수가 행정구역이 다릅니다. 2020년 이후로 활발하게 입주가 시작되고있고 이미 일부분은 입자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업지구는 기존에있었던 가든파이브와 이마트, 현대시티몰, 스타필드 위례 등이 있어 상업지역은 좋은 입지를 갖고있으며 남한산성외에도 주변녹지가 잘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위례신도시는 자족기능이 필요없습니다. 왜냐하면 강남권에 속해있기때문에 이미 어느정도 해결이 된 상황에서 문정동에 대규모 산업단지가 입주하면서 이부분도 충족하고있고 2020년 7월 복정 스마트시티 사업계획이 승인되어, 복합단지도 들어설 예정입니다.
고덕국제신도시
고덕신도시는 평택에 있는 신도시입니다. 2020년경 상업지역 및 공원, 공장, 주택단지들이 들이 형태를 갖추고있으며 사업기간은 2022년까지이므로 현재도 공사중입니다. 무난한 도시 중 하나지만 서울과 멀다는 단점은 존재합니다.
검단신도시(인천 서구)
2018년부터 분양이 시작된 지역입니다. 교통편은 아직까진 어렵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자차가 없으면 힘든지역입니다. 2024년 말 인천 도시철도 연장을 통해서 어느정도 해결한다고 하고있지만, 이 지역은 이 지역에서 일하지않는한은 어느정도 어려움을 감수해야합니다. 마찬가지로 초기엔 미분양이 많았지만, 집값상승으로 투기과열지구까지 지정된 지역입니다.
아산신도시(천안, 아산)
비 수도권 지역입니다. 사실 위의 판교 또는 위례, 동탄을 제외하고 나머지지역보단 여기가 더 날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공장도 있으며, 갤러리아백화점 센터시티가 있으며, KTX/SRT가 있고 전철 외에 어느정도 교통인프라는 충분합니다.
도안신도시(대전 서구, 유성구)
2기신도시 중 가장 작은 지역입니다. 아산신도시는 1호선으로 연결되어있어 서울을 오갈 수 있지만 도안신도시는 기차를 타러가지않는한은 수도권과 직결되는 교통은 없습니다.
다른 글 더 보기 청약통장, 청약통장 만들기, 청약통장 사용, 1순위 조건, 사전청약, LH임대에 대해 알아보자
다른 글 더 보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티스토리 백업하기
다른 글 더 보기 범죄율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