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별 공부유형, 공부방법, 공부잘하는 MBTI
※본 글을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맞으면 맞는거고 틀리면 틀린겁니다.
MBTI는
E 외향 – I 내형
S 감각 – N 직관
T 사고 – F 감정
J 판단 – P 인식
에 따라 총 16개로 성향을 분석한 표 입니다. 세상에는 많은사람들이 있고 이 많은 사람들을 16개로 분류하는 것 자체가 말이안되지만, 큰 묶음으로 분류한 것이 MBTI입니다. 저 또한 기분에따라서 MBTI 결과가 여러개 나오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BTI는 재미로만 봐야지 진지하게 볼 항목들은 아닙니다. 이번 글은 MBTI별 공부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어보겠습니다.
MBTI별 공부유형, 공부방법
ISTP(혼자와 타협하는 타입)
ISTP는 구체적인 학습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공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문제가 주어졌을때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하는것 보다 이 문제의 해결책을 중심적으로 다뤄야합니다. 또한 단순한 글 보다는 표, 사진, 영상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ISFP(우수한 필기자료)
ISFP는 감정기반의 공부방법을 좋아합니다. 좋게말하면 필기한것을 잘 이쁘게 정리하고 다양한 색상으로 표시하는것을 좋아하면서도 나쁘게말하면 흔히 계획과 준비는 철저하나 지속에 약할 확률이 높습니다. ISFP의 경우는 더더욱 시각적인 자료에 충실할 수 바께없으며 수학적인 과목보다는 예체능 특히 미술쪽 등에 타고난 경우가 많으며, 과학이나 사회와 같이 그림 기반의 자료가 풍성한 과목일수록 유리합니다.
ESTP(논리형 그룹스터디)
ESTP는 논리적인 흐름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례등을 예시로하여 공부하는 것이 좋으며, 그렇기 때문에 단독으로 공부하기보단 경쟁자나 조력자등과 함께 스터디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굉장히 직관적인 유형이므로 전문적인 영역으로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피곤할 수 있습니다.
ESFP(논의형 그룹스터디)
ESTP와 마찬가지로 그룹스터디에 좋은 유형이며, 경쟁자 유형의 그룹스터디보단 함께 진행하는 형태의 그룹스터디가 효율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논리/토론 등의 기반의 과목에 강하며 수학이나 이과적 성향에서는 약할 수 있습니다.
ISTJ(실 사례, 실 경험 위주)
ISTJ는 실용적인 학문을 좋아하기때문에 문과보다는 이과가 많습니다. 특히 과학과 같은 과목은 실험을 하면 좋고 사회와 같은 과목은 체험학습이 좋습니다. 혼자 공부하는것을 중심으로 하는 타입이며, 집중력이 강한 타입입니다. ISFP와 유사하게 시각적인 자료를 많이 응용하는 타입입니다.
ISFJ(단순암기에 강한 타입)
단순암기에 강한 유형으로 참고해야할 공부방법은 에빙하우스의 망각의 곡선입니다. 사람의 두뇌는 한번에 기억하지 못하지만 같은걸 일정 간격으로 여러번본다면 기억력이 좋아지는데, 특히 ISFJ유형은 이 부분에 강합니다. 암기가 강하다는건 수학적인 능력에서는 응용력 부분에서 약할 수 있습니다.
ESTJ(꾸준한 단계적 접근)
ESTJ는 계획형 스터디 타입으로 그룹스터디를 할때 자신과 성향이 매우 흡사한 사람이 아니라면 차라리 단독으로 공부하는게 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계획이 한번 무너지면 그것때문에 흔들릴 수 있는 성향입니다. 또한 공부를할때 학년별로 단계 단계 하나씩 공부해야지, 중간에 공부하면 어려워하는 타입이므로 단계적인 교육방법이 필요합니다.
ESFJ(멘토가 인생을 바꾸는 타입)
ESFJ는 의사소통형 타입으로 수준이 비슷한 그룹스터디보다는 직접 과외나 자신을 이끌어줄 멘토가 있으면 빛을 바라는 타입이며, 특히 가르쳐주는 대상과의 교감이 높으면 높을수록 빛이나는 타입입니다. 필기보다는 말하는 공부방법이 효과적인 타입이라 이과형과는 괴리가 있습니다. (한국형 교육방법에는 잘 맞지않는 타입)
INFJ(고난 뒤 성취)
목적형 인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적을 잘 세워주면 어떤 방법이라도 부딪치는 타입입니다. 독학형 인간이며, 부딪치는 타입으로 유능한 선생님을 잘 활용하지 못할수도 있기에 스트레스도 그만큼 많이 받는 타입이지만 한번 터득한건 쉽게 까먹지 않는 타입입니다.
INFP(질문과 해답 그리고 근거)
Q&A형태의 공부방법이 도움됩니다. 벼락치기에 약한 유형으로 항상 문제가있으면 답이 있어야하고 근거가있어야하기 때문에 답이없는 과목들에대해서는 약할 수 있어 이과형 MBTI입니다. 단순한 주입식 교육보다는 원리가 왜 그런지 그 원리에 대한 근거가 무엇인지 차례대로 가르쳐야합니다.
ENFJ(교류형 공부)
그룹스터디 중심이며, 다양한 사례들과 예시, 자료들을 공유하면서 토론하는 학습 방법을 선호하는 유형으로 한국형 교육과는 잘 맞지않는 타입입니다. 마찬가지로 좋은 친구이자 선의의 경쟁자가 필요한 유형입니다.
ENFP(편식쟁이)
ENFP는 공부방법보다는 대드라인을 정하고 공부하는 타입이면서도 편식하는 타입입니다. 자신이 즐거워하거나 흥미로운 과목은 배운걸 이상으로 활용 가능하기때문에 차라리 과감하게 잘하는 과목을 중심으로 육성하는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다양한걸하려하면 무너질 수 있습니다.
INTJ(시계열적 연속성 공부방법)
연결이 중요합니다. INTJ는 더욱이 왜 이게 생겼고 이게 왜 이렇게되서 왜 이런 결과를 초례하는지 시계열적으로 공부하는 방식이 중요합니다. 사회의 경우 역사를 순차적으로 과학의 경우는 실험이나 이론이 어떤 과정에서 결론을 도달했는지, 수학의 경우는 이 원리가 왜 나왔고 어디에 응용하는지 인과관계와 연속성이 중요한 타입으로 중간에 흐름이 끊긴다면 쓸데없는곳에 시간낭비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를 잘하는 유형이나 이런 갈증을 해결해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INTP(분석가 타입)
분석을좋아하는 타입입니다. INTJ는 파고들고 연결하는 타입이라면, INTP는 한 덩이리를 이루는 원리들을 학습하는 타입이므로 체계적인 공부방법을 필요로하며 독학하는 유형입니다. 보통 과학관련 과목들에 많이 있는 유형입니다.
ENTJ(단계별 접근하는 타입)
ENFJ와 비슷한 유형입니다. 그룹스터디 중심이며, 다양한 사례들과 예시, 자료들을 공유하면서 토론하는 학습 방법을 선호하는 유형으로 한국형 교육과는 잘 맞지않는 타입입니다. 오히려 소규모 인원끼리 토론하면 좋은 유형입니다.
ENTP(핵심만 콕콕, 피튀기는 경쟁)
ENFJ와 ENTJ보다 더 상위단계로 선의의 경쟁자보단 피튀기는 경쟁을 즐기는 타입입니다. 길게 늘어트려서 공부하는것보단 핵심만 콕콕 공부하는 타입으로 족집게 강사와 잘맞는 유형입니다.
공부잘하는 MBTI
해당 자료는 미국 대학교의 GPA(성적점 평균)을 기준으로 MBTI를 비교하였을때 나오는 순위 입니다.
- 1. INTJ
- 2. INFJ
- 3. INTP
- 4. ENTJ
- 5. ISTJ
- 6. ISFJ
- 7. ENFJ
- 8. INFP
- 9. ENFP
- 10. ENTP
- 11. ISTP
- 12. ESTJ
- 13. ESTP
- 14. ISFP
- 15. ESFJ
- 16. ESFP
다른글 더 보기
아파트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 인기 순위, 아파트 건설사 종류, 래미안,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아이파크, 현대산업개발, 롯데캐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