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아파트 2~3억대 구매 가능지역, 사회초년생 소형아파트 구매
본 글은 투자/투기 관련 글이아닌, 순수하게 수도권 아파트 2~3억대 아파트 구매가능 지역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아파트는 소형아파트 기준이며 방2개에 13~18평 지역만 넣었습니다. 사회 초년생 중 결혼을 생각하고있다면 주택 걱정을 하게됩니다. 물론 청약도 있지만 단순하게 구매할려는 사람도 분명있습니다.
대한민국 평균 중위소득은 약230만원 수준입니다. 만약 자취를하고 생활비와 공과금을 제외한다면 순수하게 저축가능한 돈은 아무리 허리띠를 졸라매고 살아도 70만원 수준입니다.
순수하게 자기힘으로 수도권 아파트를 30대 초반에 주택을 살 수 있는 사람은 몇안됩니다. 2~3억대 아파트를 사기위해서는 주택담보대출을 풀로 받는다고 해도 70%입니다. 즉 주택담보를 제외하고 2억대 아파트는 최소 6천만원, 3억대 아파트는 최소 9천만원을 보유하고 있어야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월 70만원씩 9천만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약 10년이 걸리며, 월 100만원씩 저축을 한다하면 7년정도가 걸립니다. 현실적으로 9천만원을 5년안에 모으려면 월 150~180만원씩 저축을해야하는데, 그렇게 쉽지는 않죠. 사실 일반 직장인이라하면 30년 평생을 모아야 경기도 지역 4억~5억대 아파트에 거주가 가능합니다.
불과 5년전만해도 경기도, 인천지역에 1억대 중후반 소형아파트가 많았습니다. 이때까지만해도 5천만원 + 주택담보대출로 아파트를 살 수 있고 가정을 꾸릴 수 있었지요. 심지어 이번 정권에서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지구가 대부분의 경기도권에도 적용이되어 요건이 맞지않는다면 주택담보대출도 70%가아닌 60%에 적용됩니다. 자 그럼 20대 후반~ 30대 초반 사회초년생이 수도권 아파트를 구매한다고 가정하고 월 100씩 5년간 저축해서 목돈 6천을 만들었다고 가정하고 신용대출 + 주택담보대출을 풀로 끌어당겨서 2~3억대 아파트를 구매한다했을때 아직도 도전 가능한 수도권 지역이 어디 있을까 알아봅시다.
1. 수도권 아파트 경기도 부천 중동, 부평 산곡동 일대
부천 지역은 실평수 11~13평 2억원, 18평 3억원대, 부평지역은 실평수 18평~24평까지 가능한 지역입니다. 부평은 아직도 2억 초반대 매물이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는 1호선과 7호선, 인천지하철 1호선이 지나가며, 7호선이 서구까지 연장되고 있어 대중교통은 잘 되어있지만 저 지역의 많은 인구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때문에 출퇴근시간때는 긴장하셔야합니다 .추가로 송내IC일대는 교통이 엄청나게 막히는 구간이기 때문에 해당지역은 자차로 출퇴근은 피하셔야하는 지역입니다.
2. 수도권 아파트 화곡-신월동 일대
해당지역은 그나마 인 서울이 가능한 지역입니다. 다만 화곡지역은 낙후된 곳이 많지만 서울이라는 메리트는 분명 존재합니다. 5호선과 2호선이 주 교통이며 평수는 오래된 아파트일수록 18평까지도 가능하며, 신축의 경우는 원룸 수준의 소형아파트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지역은 김포공항으로 이착륙하는 지점이기 때문에 비행기 소음이 존재하는 곳이여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3. 수도권 아파트 김포 감정동, 풍무동일대
해당 지역은 9호선 사우역이 교통의 핵심입니다. 김포 신도시에 비해 주목을 못받고있어 저렴합니다. 평수는 최대 24평~32평도 가능한 지역입니다. 그러나 너무 서쪽에 치우쳐있고 자차가 없다하면 살기 힘든 동네입니다. 인프라도 그렇게 높진않지만 순전히 주거의 질을 높이기 위함이라면 이 동네도 나쁜동네는 아닙니다.
향후에도 계속 좋아질 예정이지만 아직까진 골드라인의 수요-공급이 어려워 서울로 진출하기 힘든 동네입니다.
4. 수도권 아파트 인천 주안, 용현동, 도화동 일대
해당 지역은 매물이 많습니다. 오래전부터 사람들이 많이 거주한 지역이라 교통인프라도 어느정도 갖춰져있지만 1호선을 공유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편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인천 앞바다 쪽에 있기에 지도상 서쪽에 치우쳐져 있는 부분이라 서울 출퇴근을 하시는분들은 조금 힘든 지역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지역은 학교가 많습니다. 그러나 공원은 많지 않습니다.상권과 주거지역이 섞여있어 조금 시끄러울 수 있습니다. 인천의 대표 구도심지역이라 사람이 많습니다. 인천 북부인 청라, 남부인 송도 개발이 끝나면 동인천~주안일대 구도심도 재개발 진행예정입니다.
5. 수도권 아파트 인천 구 송도, 옥련동, 연수 일대
해당 지역도 용현동-주안 일대랑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학군이 위보단 그나마 낫습니다. 그러나 해당지역은 차가 없으면 이동하기 불편할 정도로 교통이 좋진않아요.차가 있고, 20평대 집이 필요하면 위 지역도 괜찮습니다.
해당 지역의 가장 큰 단점은 서울로나가는 직행 열차가 없어 인천지하철 1호선에 의지하거나 수인분당선을 통해 환승하여 서울로나가야한다는점입니다. 그러나 9201번, 9200번 등과 같이 서울로 나가는 버스도 있긴합니다.
6. 수도권 안산 선부-중앙동일대
해당 지역은 전철 인프라가 좋진 않습니다만 서해선이 뚫리면서 선부역이 개통되고 그나마 1호선에 접근할 수 있는 루트는 생겼습니다.조용한 동네이며, 자차가 필요합니다.
7. 군포
군포또한 금정역까지 4호선으로 이동한다면 사당까지 40분대로 주파가 가능한 동네입니다. 그러나 최근 이 부분의 집값이 올라가고있다는 점은 알아두셔야할 것 같습니다. 도시는 전반적으로 조용하며 교통은 보통입니다.
다른글 더 보기
아파트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 인기 순위, 아파트 건설사 종류, 래미안,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아이파크, 현대산업개발, 롯데캐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