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인증 (2021년 05월 141달러)
2021년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인증 일지를 공개합니다.
참고로 전 지난 4월달에는 189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한건 2020년 3월이였고, 애드센스가 승인된건 4월이였습니다. 2020년 4, 5, 6, 7, 8, 9월달엔 10달러 수준의 수익이였으며 10, 11월에는 20달러, 12월에는 30달러를 벌었습니다.
2021년 1월, 2월은 합산 140달러를 3월에는 120달러, 4월 189달러, 5월은 141달러를 벌었네요. 결과적으로 수익이 들쑥날쑥하지만, 그래프로 그려본다면 꾸준히 상승하고있습니다. 이번 5월달에 수익은 141달러로 전달 대비 49달러를 덜 번 수치입니다. 굉장히 좌절도하였고, 수익이 내려가는 것에서 저는 이번달부터 200달러를 찍길 바랬던 입장으로 실망적인 결과였습니다. 그래서 원인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인증 콘텐츠의 개수와 조회수
애드센스 수익인증 전 조회수먼저 살펴보겠습니다. 05월 월간 총 방문자수는 4만 2천명입니다. 전달 04월 총 방문자수는 4만 3천명입니다. 천명 정도 감소했지만, 제가 저번에 언급했듯 조회수 그래프를 보면 회색, 청색, 빨간색이 있습니다. 청색과 빨간색은 검색을통해 유입한 수이며 회색은 자체 블로그 링크나 티스토리 포럼으로부터 발생한 유입량입니다. 근데 여기서 핵심은 청색과 빨간색 조회수는 4월보다 더 증가하였습니다.
이것은 뭘 의미하냐? 그래도 내 블로그 검색이 잘 노출되어지고 있다는 결론입니다. 회색조회수는 내가 누구에게 내 블로그를 들어오라고 링크를 준 경우기 때문에, 이경우는 오히려 진성 방문자가 아니므로 내 블로그 체류시간을 감소시키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4월달에는 포스팅을 58개 했지만 5월달엔 39개로 많이 줄었습니다. 그렇단 얘긴 제가 정성을 쏟지 못했다는 결론입니다.
사실 5월달에 해보고싶은 실험을 하였던건 사실입니다. 내가 글의 개수를 줄이면 수익이 얼마나 감소할까? 라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간을 쏟은 대비에는 크게 감소하지 않았다고 판단합니다. 그 이유는 콘텐츠 항목으로 넘어갑시다.
애드센스 수익인증 콘텐츠의 변화
제가 4월달에 주로 썼던 주제 대부분은 이슈성글과 단기적인 주식 분석글이였습니다. 이런 글들은 획기적으로 유입량을 늘릴 수 있지만, 시즌이 지나면 검색하지 않는 글들입니다. 만약 제가 2021년 4월에 삼성전자 주식을 분석했는데, 이런글을 2022년에 열어볼까요? 절대 안보죠. 그래서 5월달에는 방향을 바꿨습니다. 유행을 타지않는 글들로 말이지요. 그래서 단기적인 주식분석의 글보단, 주식을 분석하는 기법에 대해서 작성하였거나 바뀌지 않는 상식 위주로 정정을 하였습니다.
결론은 이번달엔 수익이 약 1/4 줄었지만, 블로그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유행을 타지않는 글들이 코어가되어 아침마다 1달러씩 찍혀있던것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슈성글이 직접적인 효과는 있지만 길게보면 영양가가 없습니다. 결국은 바뀌지않는 상식이나 지식이 담긴글은 단기적으로 효과는없지만 그것들이 누적이된다면 나중에는 포스팅을 많이하지않아도 기본적으로 벌어드릴 수 있는 기본 소득은 생깁니다.
위 사진은 제가 쓴 블로그 글들인데, 4월 초에는 삼성전자 주가분석과 같은 단기적인 글들이라면, 이제는 폰지사기가 무엇인지 또 도지코인 분석이라면 단기적인 글이겠지만 이번 4월과 5월 실험결과는 이렇습니다. 이슈성글 30%, 장기적으로 갈 글 70% 정도로 배분하는게 맞겠다라는 결론입니다.
외적요인
네이버 실시간검색어 폐지
가장 큰 외적인 요인은 바로 네이버 실시간 검색 폐지입니다. 이건 저 뿐만아니라 다양한 사람들도 공감하실 수 있는 사항입니다. 이슈성 글을 쓰는 블로거들에게는 엄청난 타격이지요. 현재 실시간 검색어는 zum과 네이트 두군데서 서비스 중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체계 개편
2020년 말~2021년 초 티스토리 서비스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바로 구글 애드센스의 자동연동입니다. 그리고 2020년 초 애드센스 사태가 한번있었는데, 이때 대거 사람들이 쉽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거들 입장에서는 상위노출 경쟁이 심해졌다는 것입니다. 결론은 광고를 의뢰하는 사람은 한정되어있고 많은 블로거들은 그 속에서 경쟁을하다보니 CPC단가가 내려갔다. 라는 결론입니다.
이 부분에대해서 대처방법은 결국은 고품질의 정보를 담은 글을 써야하며, 제목에도 신경써야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블로그의 저품질에 빠진 사람들은 더 많아질 것입니다. 블로그 저품질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이 글 제목을 “인천 21세기 병원 대리수술 사건” 이라고 정했다치고, 다음에 “인천 21세기 병원 대리수술” 만 검색했을때, 최신순이나 연관도 순 둘중 한군데라도 자신의 글이 맨 위에 노출되지않는 경우입니다. 블로그 저품질을 탈출하기엔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그냥 새로만드시는게 정답입니다.
광고비수기
광고가 많아지는 시즌은 여름철 휴가, 연말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봄철이나 가을철 행사나 광고보단 여름철 겨울철 행사나 광고가 더 많습니다.
결론 저는 6월달에 새로운 실험이라기보단, 제목에 들어가는 키워드를 더 중심적으로 고민할 계획이며, 6월달에는 1일 2~3포스팅을 목표로하고있습니다. 이번달은 200달러를 돌파하여 당당하게 등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글 더 보기
아파트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 인기 순위, 아파트 건설사 종류, 래미안,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아이파크, 현대산업개발, 롯데캐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