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키워드 노출 및 블로그 글 제목(챕터#5)
지난번 우리는 블로그 주제 어떤 주제의 글로 블로그 콘텐츠 및 포스팅을 완성할까에 대하여 다뤘습니다. 이번 글은 블로그의 핵심인 블로그 키워드 노출 및 블로그 제목에 대하여 작성하겠습니다.
블로그 키워드가 중요한이유
우리가 글을 쓰면 구글, 네이버, 다음, 줌, 네이트, 빙 등 다양한 포털에 노출됩니다. 그리고 글의 제목과 키워드에 따라 제 3자가 검색했을 때 내 블로그가 노출이 될지 안될지 결정됩니다. 블로그 키워드 제목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여기서 고려해야할 사항이 2개가 있습니다.
1. 나의 블로그가 오래되었고 충분한 콘텐츠가 있어서 경쟁력있다
2. 나의 블로그는 얼마안되었고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다.
글을 쓰는 저도 제 자신이 2번에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글의 개수가 이 글까지 508개입니다. 2011년 이후부터 하신분들은 2020년에 시작한 저에 비해 콘텐츠도 풍부할 것이며, 개수도 저보다 많을껍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글 제목을 쓴다고 가정하였을 때, 저는 타 블로거들에게 밀릴 수 바께 없으며 콘텐츠가 상단에 노출되지않을껍니다.
여러분들에게 역으로 질문을 던져볼게요. 만약 “코로나 선별진료소 비용“라는 키워드로 구글과 네이버에 각각 검색했다는 가정하에 여러분들은 정보를 얻기위해 몇번째까지 노출되는 글을 확인하시나요? 실제 연구결과 3~4번째 이상에 있는 글들은 잘 안본다고합니다.
즉 내가 아무리 코로나 선별진료소 비용에 대한 글을 잘 작성했어도, 포털 상단에 내 글이 노출되지 않는다면 조회수는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이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 제목이 타 블로그들과 겹친다해도, 나보다 경쟁력있고 오래된 블로그들의 글이 우선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신규 진입 블로거들은 상위노출이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해야할까요?
블로그 키워드에 따라 연관된 키워드를 파생하고 검색 수를 분석해서 작명하자.
여러분 지금 이 글을 읽고있는 글 제목이 무엇인가요? 다시 스크롤을 위로 올라가서 확인해보세요. 사실 문장이 부자연스럽기도하면서도 제가 전달하려는 의미들이 내포되어있습니다. 지금 읽고계신 이 글의 제목의 핵심 키워드를 뽑는다면 어떤게 있을까요?
1. 티스토리 글 제목
2. 키워드 노출
3. 블로그 글 제목
3가지로 이뤄져있습니다. 사실 정통으로 글 제목을 쓴다고하면 “티스토리 키워드, 조회수 올리기” 등의 제목으로 작명하는게 더 바람직합니다. 네이버 광고라는 플랫폼을보면 검색 유입량이 나옵니다.
그치만 티스토리와 키워드와 블로그는 월간 검색건수가 높은편입니다. 즉 우리는 저들과 경쟁을 해야한다는 소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와 키워드와 블로그라는 제목만 단순하게 작명할 경우 우리의 글은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저 경쟁을 조금이나마 피해야합니다. 만약 내 블로그가 오래되었고 경쟁력이 매우 크다고한다면, 저 제목을 써서 상위노출이 되면 많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우리의 블로그는 아직까지 그렇게 경쟁력이 있지않아 피해야합니다. 여러분들이 메이플스토리를 한다고 가정합시다. 레벨은 10입니다. 그렇다면 발록을 잡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주황버섯을 잡는게 맞을까요? 주황버섯을 잡고 한단계씩 나아가 레벨업을 한 후 발록과 싸우는게 맞습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제 제목으로 돌아가서 유입량을 분석해보면
어때요? 검색건수가 낮기때문에 경쟁력이 낮다라는 증거가됩니다. 물론 여러분들 월간검색이 낮다고, 그만큼 덜 검색하니까 안좋은거 아닌가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치만 저렇게라도 검색했을 때 우리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유입량이 많은 키워드로 조합했을때 우리 블로그가 상위 노출될 확률보다 높습니다.
즉 용 꼬리는 아무리 난리를쳐도 노출이 쉽게 되지 않으니 차라리 닭머리가 낫다는 결론입니다. 그렇게 차츰차츰 경쟁력이 낮은 키워드를 접수한 후 블로그 경쟁력이 높아진다면, 그때 유입량이 많은 키워드로 진출해도 늦지않습니다. 중요한건 우리의 점유 지역을 쉬운곳부터 천천히 늘려야합니다.
블로그 수익 분포 그래프
블로그 수익 그래프는 대략 이런 모양입니다. 처음 상위 100%에서 60%까지 수익은 급격하게 증가합니다.보통 월 100~400달러 수준이며, 약 1년~2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러나 60%~30% 구간은 수익이 크게 늘지 않습니다. 보통 월 400~600달러 수준이며, 이때부턴 블로그 최적화가 얼마나 이뤄졌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그치만 30%이내 상위에 드는사람들은 수익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600~800달러는 고사하고, 1,000~2,000달러를 가뿐히 넘는 분들도 계십니다. 참고로 상위 10등안에 들어가는 애드센스 블로거들은 월 10만 달러를 그냥 넘겨버립니다.
사실 월 500달러정도만 벌어도 부수입으로는 정말 매력있습니다. 주식이나 코인처럼 돈을 잃을 염려도 없을 뿐더러 한번 500달러에 오르면, 다음달은 못해도 300~400달러는 보장되어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블로그 수익을 높게 달성하기위해서는 글의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상위권에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 들을 많이 확보해야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른글 더 보기
아파트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 인기 순위, 아파트 건설사 종류, 래미안,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아이파크, 현대산업개발, 롯데캐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