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업자등록증 발급받는법

개인 사업자등록증 발급 받기 전 사업아이템

최근 재테크나 부업에 관심이 많아 퇴근 후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고민을 해본다. 필자의 경우도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하였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팜에 입점하였다. 그리고 1달만에 망했다.

크게 3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1. 시장분석 실패 80% 2. 제품 등록 10% 3. 마케팅 10% 시장분석실패 아이템은 고양이 의류 사업이였다. 그래서 시장분석 실패다. 고양이 관련 산업은 매년 8%씩 성장하고있다고, 메이저 시장조사 기관에서 발표하였다. 고양이 관련 산업을 열어보면 뭐가있을까

1. 고양이 사료 2. 고양이 가구(캣타워, 쇼파) 3. 고양이 장난감 4. 기타 고양이 간식 등 자 여기까지 읽으면 눈치 빠른사람은 이해했을것이다. 필자가 왜 고양이 의류사업해서 망한지 말이다. 주변에 고양이 키우는 사람들을 보아라 고양이에게 옷을 입히는가? 고양이는 태생부터 옷입는걸 싫어한다.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도 대부분 목장식(스카프, 목걸이) 정도만 하지 옷을 입히지 않는다. 나는 고양이 산업이 매년 8% 성장한다는 이야기만 듣고 고양이 의류사업만 한거지 산업 내부를 세분화해서 분석하진 않았다. 덕분에 사업자금이 크진않지만 몇 백만원이 증발했다. 아이템을 꼭 잘 선정하길 바란다.

제품등록, 마케팅

이부분은 같이 작성하겠다. 온라인에서 제품을 팔기위해서는 제품을 등록해야한다. 그치만 아무리 핸드폰 카메라를 들이밀어봐도, 깨끗한 제품 이미지가 나오지않는다. 설사 핸드폰으로 잘 찍었다 해도, 절대로 실제와 다르게 왜곡해서는 안된다. 그랬다간 반품을 먹을수도있다.

마케팅도 마찬가지다. 내가 스토어팜에 등록했다해서 바로팔릴거란 생각은 하지마라 왜 사람들이 돈을주고 인스타, 페이스북, 유튜브에 제품을 홍보하는지 생각해보자. 그렇게 돈을 주고 홍보를 해도 제품은 팔릴까 말까 하기때문이다. 네이버 스토어팜은 제품이 가장 맨위에 노출하기위해선 일정 수수료나,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어느쇼핑몰이건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비용을 지불하면 되지않냐? 라는 질문에 이렇게 받아쳐주겠다. 올린 제품이 최저가냐? 올린 제품 이미지나 구성이 타 쇼핑몰 대비 경쟁력이 있냐? 본인만 비용을 지불해서 마케팅을 하냐?  내 질문 세개 중 위에 두개에서 yes라 하면 쇼핑몰을 오픈해도 좋다.

그렇지 않다면 그냥 하지마라 돈과 시간만 날린다. 이제부터 온라인 쇼핑몰을 열기위해 가장 처음 해야할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보자.

사업자등록증발급받기

일단 본인 지역을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기위해 필요한 서류와 준비물이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한다. 만약 공동창업이면 둘다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한다. 국세청 홈페이지는 아래와같이 써져있다.

사업자등록증

3번을 주목하자.

인허가를 받아야하는 대상은 상식적으로 쉽다. 주류는 아무나팔 수 없다와 같이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힘든 것들을 이야기하는것이다. 본 사이트에 나와있는건 온라인판매 뿐만아니라 오프라인 판매도 같이 신청받는것이라, 우리가 준비하지 않아도되는 서류들이있다.

5번을 주목하자.

우리가 액체 기체 연료나 유흥 주류 보석을 팔게 아니라면 해당사항없으니 걱정하지말자

3, 5번은 준비하지않아도된다.

사업자등록증신청서양식

1. 사업자등록증신청서

-> 국세청 사이트에 있다.(오프라인으로 방문할 것이라면 작성하되, 온라인 신청자는 준비하지않아도 됌)

https://www.nts.go.kr/info/info_02_03.asp

사업자등록증

정관 쓰는법

2. 정관

-> 회사 규정이 적혀있는 문서다. 구글에 많은 양식이 비치되어있으니 검색(추천 키워드 : “개인사업자 정관”)해서 받아보록하자 정관에는 만약 만들생각이 있다면 아래 내용이 필수적으로 적혀있어야하며, 양식은 자유다. 상법에 따라 반드시 기재해야 하는 내용으로, 하나라도 빠지거나 내용이 법을 어기면 정관 자체가 무효가 된다. (*상법 제289조) 
– 상호명
– 사업목적
–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개인사업자는 없음으로 써도된다.)
– 액면주식을 발행하는 경우 1주의 금액(개인사업자는 없음으로 써도된다.)
– 회사의 설립 시에 발행하는 주식의 총수(개인사업자는 없음으로 써도된다.)
– 본점의 소재지
– 회사가 공고를 하는 방법
– 발기인의 성명·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3. 사업장이 있는경우 임대차 계약서(자택으로 할 사람은 자택으로 해도됌)

https://www.nts.go.kr/info/info_02_03.asp

사업자등록증

동업자계약서 양식

4. 동업자가 있으면 동업자계약서 동업자 계약서는 동업자끼리의 내용을 합의하에 작성하자. 필자는 일부만 써봤으니, 필요한 내용들을 서로 합의하에 적자.

5. 사업계획서 및 실지사업여부 확인서 사업계획서는 양식과 분량이 따로 제한이 없다. 다만 필자 생각으로는 아래 내용은 꼭들어가야한다.

  • 1. 무엇을팔지
  • 2. 어떻게팔지
  • 3. 타겟 상품의 시장성이 어떤지(뉴스나 통계청 자료)
  • 4. 어디서팔지

자 위 서류들이 준비했되었다하면 오프라인 신청자들은 세무서를 방문하면된다. 필히 신분증은 챙겨가야한다. 온라인 신청자들은 아래글 부터 읽자. 필자가 온라인으로 신청할 사람들은 사업자등록증신청서를 쓰지말라했다. 왜냐하면 홈텍스에서 어차피 기입한다.

국세청홈택스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사업자등록증

신청 제출에 사업자등록증신청(개인)이 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해준다. 처음이신분들은 많은 보안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하니 ^^…. 열심히설치한다. 그렇게 로그인을해서 접속하면

사업자등록증

어디서 많이본 양식이지 않나? 사업자등록증신청서다 결국에는 여기에도 기입을 해야했었다는것 필수내용을 모두 기입하고 준비한 서류를 첨부해주면된다. 그렇게 빠르면 1일~2일안에 연락이온다.

둘중하나다. 서류가 부족하니 추가 작성이 필요하다 or 사업자등록증을 완료하셨다. 그렇게 사업자등록증 완료 연락을 받으면 국세청 홈텍스에서 사업자등록증을 출력할 수 있다. 가장 큰 산 하나를 넘었다. 그치만 온라인 쇼핑몰을 열기위해서는 아직 시작일뿐인것을 명심하자.

준비물을 미리 언급하겠다. 1. 본인서명사실확인증(주민센터 방문) 용도 : 금융거래 또는 인증관련으로 제출 -> 개인사업자는 인감을 만들기 귀찮을 뿐더러 필요도없다. 본인서명사실확인증을 미리 준비해놓자. 2.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았다면, 은행에서 법인통장을 만들 수 있다. 은행가서 미리 법인 통장을 개설해두자. 오늘은 사업자등록증 발급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여기까지 약 하루에서 이틀이 소요된다. 궁금한점은 댓글로 문의부탁한다.

다른글 더 보기

아파트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 인기 순위, 아파트 건설사 종류, 래미안,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아이파크, 현대산업개발, 롯데캐슬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갈등, 관계, 관련주, 이유

지진 세기, 지진 규모, 리히터 규모, 지진 진도

MBTI별 범죄를 저질르면?

돈을 쓸어담은 MBTI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