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포인트 사태, 환불, 머지사태요약, 폰지사기, 다단계, 머지포인트 환불
오늘 저는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급격하게 조회수가 올라간 콘텐츠가 하나있었습니다. 바로 폰지사기에 대한 글이였습니다. 그 뒤에 무슨일이 있나 찾아보니 처음들어보는 “머지포인트” 때문이라는걸 알게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머지포인트 사태가 무엇인지 다뤄보겠습니다.
머지포인트란?
머지포인트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통신사나 각종 혜택을 운영하는 멤버십의 일종이였습니다. GS25, 이디야 등 다양한 가맹점 총 20,000여개로부터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었던 서비스로 2017년 10월에 출시되었습니다. 머지포인트의 스펠링이 Merge임을 보면 통합하다라는 뜻을 갖고있죠.
네 맞습니다. 머지포인트는 기존에 분산된 쿠폰이나 포인트를 하나로 통합하고자 만든 서비스였습니다. 제휴업체는 별도로 포인트를 관리할 필요도 없으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여러 업체의 포인트를 한곳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편의성이 높은 앱이였습니다.
그런데 사건이 터지게됩니다.
머지포인트 폰지사기인가?
보통 중개플랫폼을 몇개 살펴보면, 카카오헤어샵은 미용사-고객을 연동해준 대가로 중개수수료를 받으며, 쏘카(SOCAR)의 경우는 차를 돈을 받고 빌려줍니다. 수익이 분명하게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도 가맹점에게 플랫폼이용료를 받아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머지포인트가 팔던 머지플러스 서비스또한 연간권은 18만원인데, 구독지원금 5만원을 포함 8개월 동안은 캐시백으로 1만 5천원을 돌려줄 수 있지만, 그 이상부터는 회사입장에서 손실입니다. 그렇다면 신규 구독자에게 페이백을 해줄 수 있는 돈의 Source는 어디일까요? 제가 위에서 폰지사기가 무엇인지 읽고온다면 분명 한번에 이해 가능합니다.
A라는 고객이 머지플러스를 가입하여 혜택을 보고있지만 머지포인트 입장에서는 혜택을 주기위한 금전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뒤에서 가입할 B, C 라는 사람이 구독할때 받는 선금을 A에게 매꿔줍니다. 이런식으로 줄줄이 몇십만명이 엮인다면 비로소 폰지사기가 완성됩니다.
폰지사기임을 의심해볼 수 있는게 수익모델이 없거나 말도안되는 수익모델을 갖고있거나 회사가 조그만데 스케일이 너무크다거나 제가 폰지사기 유형에서 적용이 가능한 구조가 있거나 모두 다 폰지사기로 의심은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머지포인트는 사이버다단계인 폰지사기라고 못박을 순 없습니다. 환불을 못해주거나, 대표자가 돈을 들고 튄다면 그때서는 사기라고 확정 지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진 단정지을 수 없죠. 그 이유는 머지포인트 사건 전개와 머지포인트의 대응방식을 볼까요?
머지포인트 사건 전개
2021년 8월 11일 머지포인트 운영사는 이용율이 높았던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의 결제를 끊어버립니다. 그 이유는 가맹점의 업종을 제한하지 않으면 현행법상 어긋난다는 이유로 음식점만 남겨놓고 다 끊어 버렸습니다. 최초보도에 따라 일방적인 공지사항과 함께 미사용분 머지머니의 90%만 환불 해준다고 통보해버렸습니다.
이때문에 남은 머지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일부 영세 로컬 매장만 남아 사실상 보유중인 머지머니는 사용할 곳이 없는 휴지 그 자체가 되버립니다. 그리고 이 문제때문에 이용 가능여부와 환불 가능여부를 확인하려는 접속이 폭주가 되어 앱도 터져버리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사용가능한 브랜드는 2만 몇개에서 20여곳만 남게됩니다.
이러한 사태에서 머지포인트는 언론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발표합니다.
- 1. 앱은 법적인 문제를 해결한 뒤 반드시 정상화 시킬것으며 4분기 내로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겠다.
- 2.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환불 신청시 결제금액의 90%를 환불할 예정이다.
- 3. 일부의 사기 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한꺼번에 환불을 요구하더라고 순차적으로 모두 변제할 능력은 있다.
즉 머지포인트는 자신의 처한 문제를 해결하고, 환불을 해줄 능력은 있으며, 환불은 90%까지 가능하다 라는 이야기를 발표하였습니다. 여기까지만 놓고보면 머지포인트가 “폰지사기인가?” 라고 확정지을 수 없습니다.그 이유는 폰지사기의 꽃은 다단계 피라미드가 정점에 이르렀을때 대표가 돈을 들고 튀어야합니다. 머지포인트는 아직 환불을 안해주진 않거나 대표가 돈을들고 잠정하진 않았으므로 아직까진 사기 라고 말할 순 없습니다.
이런 사건 이후 2021년 8월 12일 일부 사용자들이 환불을 요구하러 업체에 방문했고, 이중 60%는 일단 환불을 하였다고하지만 여기서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 이유가 위에서 90%환불에 대한 언급을 했지만 빨리 환불받기 원하는 고객은 고객과 개별협상을 통해 돌려줄 돈을 차감시켰다는 의혹입니다. 즉 쉽게 이야기하자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서 회사측 입장에서도, 고객측 입장에서도 원활한 환불은 당장 어렵고, 기준도 모호하다 라는 문제는 확실합니다.
머지포인트 환불 여부
머지포인트 사측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바에 따르면 90%까지 해주겠다고 하지만 중간 사건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는 아무도 장담 할 수 없다 입니다. 머지포인트 운영진이 이부분을 잘 해결해서 문제없이 극복할 수 있을지 아니면 지급해줄 능력이 못되 회사가 문을 닫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한건 이번 사태로 유명 업체에서 문제없이 써오던 포인트나 상품권이 한번에 휴지조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며, 일반인들도 실현 가능한 수익모델 없이 그럴싸한 외형만 있는 스타트업에 대한 비판도 커집니다.
다른글 더 보기
암호화폐 무료로 받는법-코박/에어드랍 코인 처분하여 약 15만원 획득(캐스트윗, STPT, 메디뷰, 그로우스앤밸류, 티오스) 나머지는 리플(XRP) 투자